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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거래사기 해결하기 '온라인피해365센터'

크림우유 2023. 10. 30.

 

중고거래를 하면 항상 걱정되는 부분이 중고거래사기입니다. 어떤 분들은 직거래만을 선호하는 사람도 있습니다만, 직거래 만으로 구할 수 없는 물품이 많습니다. 그래서 온라인 거래 혹은 택배 거래를 하게 됩니다.

 

주의를 많이 하지만 나도 모르게 사기 피해를 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 마땅하게 해결 방법이 안 보이는데, 정부에서는 이의 해결을 돕기 위해서 '온라인피해365센터'를 만들고 운영합니다.

 

중고거래사기 해결하기
중고거래사기 해결하기

 

중고거래사기, 온라인거래 사기로 고민하시는 분은 '온라인피해365센터'를 방문하여 문제를 해결하세요.

온라인피해365센터 방문

중고거래사기 해결하기

 

 

'온라인피해365센터' 이용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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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피해365센터는 피해사실을 신고하면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해 주는 센터입니다. 막상 피해를 당하면 어디에 어떻게 신고를 해야 하는지 막막합니다. 온라인피해365센터는 피해사실을 상담하고 적절한 해결책과 관련 기관을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한번 접수된 사건에 대해서는 모니터링하고 사후관리를 진행합니다.

 

중고거래사기 해결하기

 

(1) 피해사실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상담 신청을 해야 합니다. 상담 신청을 위해서는 본인 인증이 필요합니다.

중고거래사기 해결하기

 

(2) 온라인 상담 신청이 완료되면 센터에서 피해 사실을 파악하고, 상담원을 배정합니다.

 

(3) 배정된 상담원과 피해사실의 구제와 대응 방안에 대해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적절한 기관과 연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합니다.

 

(4) 피해자에 대한 지원

 

(5) 사후 모터터링

 

피해사실이 있으면 먼저 상담신청부터 하세요.

온라인피해365센터 상담신청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피해 유형

 

아래와 같은 유형에 대해서는 특히 많은 상담 기록이 있습니다.  혹시 아래와 같은 상황이라면 해결에 대한 즉각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광고와 무관한 제품 공급에 따른 환불 요구 사례
  • 품질보증기간 내 수리비 청구에 대한 피해 사례
  • 중고차 구매 시 정보제공 미흡 피해 사례
  • 렌터카 사고 발생으로 인한 과도한 수리비 요구 사례
  • 상품 반품 진행 중 물류센터에서 분실된 사례
  • 온라인 구매사이트에서 구매한 상품의 사은품 미지급 관련 사례
  • 구매한 콘텐츠에 하자가 있어 정상적인 사용이 어려운 경우
  • 미성년자의 온라인 게임 구매 사례
  • 전자책 대여 월정액 서비스 이용자의 개인정보 유출 사례
  • 공공기관이 개인정보를 동의 없이 보도자료로 활용한 행위에 대한 손해배상 요구
  • 소비자가 인터넷에 악의적 이용 후기를 게시한 사례
  • 콘텐츠 유명 OTT서비스 내 콘텐츠 장면에 개인정보를 유출한 사례
  • 콘텐츠 아이템 중복 구매로 인한 환불 요청 사례
  • 콘텐츠 자동으로 유료 전환된 인터넷교육서비스 이용대금 환급 요구
  • 인터넷교육서비스 의무수강기간으로 환급 거부한 계약 청약철회 사례
  • 통신 25% 요금할인 미제공으로 인한 피해사례
  • 통신 TV 통신 요금 부당 청구 사례
  • 재화 및 서비스 다이어트식품 섭취 후 부작용 발생에 따른 손해배상 요구 사례
  • 통신 휴대폰 가개통 사기 피해사례
  • 통신 계약과 다르게 과도하게 청구되는 통신요금 사례

 

상기 사례 이외에서 더 많은 상담 사례가 있으므로 본인의 상황과 유사한 사례가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중고거래, 온라인거래 피해사례

 

 

 

 

중고거래사기, 온라인거래 예방방법

 

중고사기를 예방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을 알아봅시다.

 

1. 중고시세대비 저렴한 가격은 사기이거나, 하자가 있을 경우가 많습니다. 가격이 너무 낮은 것은 피하는 것인 좋습니다.

 

2. 고가의 제품은 직거래하세요. 정말 찾은 물품을 발견했다고 하더라도 거리의 차이로 직거래가 어렵다면 포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판매자에게 직거래를 위해서 지역을 물어봤는데, 전남 순천, 경기 철원 등은 특히 주의 바랍니다. 백배거래를 유도하는 방식입니다.

 

4. 택배 거래를 해야 하는 경우 메모지에 아이디, 전화번호, 계좌번호, 은행예금주 등을 메모지에 적어서 물품과 함께 찍은 사진을 요청하세요. 실제 사기를 치는 사람은 제품을 가지고 있지 않을 확률이 99% 이상입니다. 제품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사기 확률이 낮습니다.

그러나 이미 게시글에 메모와 함께 올라와 있는 사진은 다른 문구로 다시 요청 바랍니다.

 

5. 전자제품 같은 경우 직거래에서 일부 고장 또는 하자가 있을 수 있으므로 시간이 걸리더라도 꼭 작동을 시켜보고 거래하기 바랍니다. 

 

 

 

중고거래사기, 온라인피해 현황

 

 

온라인 중고거래가 활발해지면서 사기 피해 피해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중고거래 사기를 비롯해 온라인에서 피해를 입은 경우 ‘온라인피해365센터’에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2년 5월 31일 ‘온라인피해365센터’ 를 개소한 후 총 2070건의 피해 상담을 진행되었습니다.

 

피해 유형은

 - 재화 및 서비스 763건(36.9%)

 - 사이버금융범죄 등 508건(24.5%)

 - 통신 459건(22.2%)

 - 권리침해 250건(12.1%)

 - 콘텐츠 42건(2%)

순이었다.

 

주요 피해 사례는

 - 소비자 간 거래(C2C) 중고거래 플랫폼상 거래사기·품질불량

 - 정보통신망상 사이버금융범죄

 - 휴대폰 단말기 부당가입·명의도용

 - 게임·대출·상거래 분야 누리소통망(SNS)·앱·휴대폰상 개인정보 침해

 - 온라인상 허위·악성리뷰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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