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운전하다 보면 평소에 들리지 않는 소리가 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좁은 골목길이나 지하 주차장 같이 막혀있는 곳에서는 더욱 명확하게 들립니다. 특히, 브레이크 계통에서 끼~익 소음이 발생한다면 원인진단 및 빠른 조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브레이크를 밟을 때 발생하는 소음과 조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안전을 위해서 자동차에서 중요하지 않는 시스템은 없겠지만 브레이크만큼은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꼭 정비를 해야 합니다.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브레이크 계통 아니겠습니까?
목차
1. 브레이크 밟을 때 나는 끼~익 소음 원인
2. 소음 조치방법
3. 일상 예방 정비 방법
1. 브레이크 밟을 때 나는 끼~익 소음 원인
브레이크 계통 소음의 원인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패드의 마모와 디스크의 변형입니다.
(1)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
브레이크를 밟을 때 금속성 소음이 발생한다면 90%는 브레이크 패드에서 발생하는 소리입니다. 브레이크 패드에 부착되어 있는 금속이 디스크와 부딪쳐서 발생하는 소리입니다. 브레이크 패드에는 아래와 같이 닳았을 때 디스크와 부딪히는 장치가 설치되어 있어서 발생하는 소리입니다.
이는 모든 브레이크에 있는 일종의 안전장치로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한계를 넘어섰을 때 교환시기가 되었음을 운전자에게 알리는 소리입니다. 이렇게 금속이 디스크와
금속 마찰음이 들린다면 즉시, 정비소에서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 정도를 확인하고 교환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가끔 세차 이후에 디스크에 물기가 남아 있어서 발생하는 소리일 경우도 있는데, 세차 이후의 발생하는 소음은 1~2회 브레이크를 작동하면 사라지지만, 패드의 마모로 인해서 발생하는 소음의 경우 계속 끼~익 소음이 발생합니다.
(2) 디스크의 변형
디스크가 변형이 되면 브레이크 패들 와 마찰이 연속적이지 못하고, 불연속적이므로 끼익 끼익 소음이 브레이크를 잡는 동안 계속발생합니다. 디스크 변경이 더욱 심해지면 고속에서 브레이크를 밟으면 패드가 떨리거나, 핸들이 떨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디스크의 변형도 빠르게 정비가 필요한 항목입니다. 바로 정비소를 방문하여 진단받고 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소음 조치방법
소음이 발생할 경우 1~2회만 발생하는 소음인지,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소음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리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일반적인 도로보다는, 좁은 도로나 지하주차장 같은 양쪽이 막혀 있는 곳이 좀 더 명확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소음이 발생했다면 브레이크 계통을 언제 정비했는지 기억해 보고, 오래되었다면 결론적으로 정비소에서 정밀하게 진단을 받고 수리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브레이크 계통에 대해서는 이전에 포스팅한 내용이 있으므로 참고 바랍니다.
3. 일상 예방 정비 방법
브레이크 계통도 일상적인 정비가 필요한데 아래와 같은 원칙으로 점검하고 문제가 있으면 소모품을 교환하면 됩니다.
브레이크 계통의 정비라고 하면 일상적으로 브레이크 패드만 교환을 하는데 디스크 역시 주기가 길기는 하지만 정비가 필요합니다.
브레이크 패드 : 매 1만 Km 주행시마다 점검
브레이크 디스크 : 브레이크 교환 시에 점검
브레이크 오일 : 브레이크 패드 교환 시에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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