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자동차 브레이크 종류와 작동원리

크림우유 2023. 6. 14.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서 실제적으로 바퀴에서 제동을 하는 디스크 브레이크와 드럼브레이크의 구조와 작동원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성능으로는 디스크 브레이크가 제동력이 좋고 유지관리 측면에서는 드럼브레이크가 좋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뒷바퀴에서 드럼브레이크를 사용했지만 최근에서 4바퀴 모두 디스크 브레이크를 사용합니다. 브레이크장치의 구조와 작동원리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브레이크 종류

 

자동차의 바퀴에 장착되는 브레이크는 크게 2가지 형태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디스크 브레이크와 드럼 브레이크입니다. 이는 실제 자동차 바퀴에 장착되어 차량을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각각 구조와 작동 방식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결론부터 터 이야기하면 디스크 브레이크가 성능이 좋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높고 유지비용이 상대적으로 많이 듭니다. 브레이크는 결국 마찰열의 발산으로 브레이크가 작동하는데 열을 방출하는 능력이 디스크 브레이크가 뛰어납니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회전하는 디스크와 브레이크 패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는 브레이크 캘리퍼와 함께 브레이크 디스크의 둘레를 감싸고 있으며,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브레이크 캘리퍼가 브레이크 패드를 브레이크 디스크에 가압하면서 차량을 정지시킵니다.

드럼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드럼과 브레이크 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브레이크 드럼은 바퀴 허브에 부착되어 있으며, 슈는 드럼 안쪽에 있습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브레이크 슈가 브레이크 드럼 안쪽 벽면에 가입되어 차량을 정지시킵니다. 따라서 디스크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의 마찰로 차량을 정지시키고, 드럼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슈와 브레이크 드럼의 마찰로 차량을 정지시킵니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냉각 효과가 좋아서 연속적인 브레이킹을 할 때 높은 효율을 발휘하며, 드럼 브레이크는 내부 공간이 작아서 브레이크 슈와 드럼 사이의 공간이 축소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드럼 브레이크는 저렴하고, 브레이크 슈가 드럼과 마찰하면서 차량의 속도를 줄이는 특성이 있어 주행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디스크 브레이크 구조와 작동원리

 

디스크 브레이크는 회전하는 브레이크 디스크와 브레이크 패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디스크 브레이크의 구조와 작동원리를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구조에 대한 설명입니다. 브레이크 디스크: 회전하는 브레이크 디스크는 차량의 바퀴 허브와 함께 회전하며, 브레이크 작동 시 브레이크 패드와 마찰하여 차량의 속도를 감속시킵니다. 브레이크 캘리퍼: 브레이크 디스크의 둘레를 감싸고 있는 브레이크 캘리퍼는 브레이크 작동 시 브레이크 패드를 디스크에 가압하여 마찰력을 발생시킵니다. 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 캘리퍼에 장착된 브레이크 패드는 디스크와 마찰하여 차량을 감속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가 압력을 발생시켜 브레이크 캘리퍼로 전달합니다. 작동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가 압력을 발생시켜 브레이크 캘리퍼로 전달됩니다. 브레이크 캘리퍼는 브레이크 패드를 브레이크 디스크에 가압시켜 마찰력을 발생시킵니다. 마찰력으로 브레이크 디스크가 회전하는 속도가 감속되면, 이에 따라 차량의 속도도 감속됩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놓으면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에서 발생한 압력이 사라지면서 브레이크 캘리퍼가 브레이크 패드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이후 브레이크 디스크는 다시 회전하면서 차량의 속도가 복구됩니다.

디스크브레이크의구조
디스크브레이크의구조(출처:네이버)

 

 

드럼 브레이크 구조와 작동원리

 

드럼 브레이크는 회전하는 드럼과 드럼 안쪽에 위치한 브레이크 실린더, 브레이크 쇼, 스프링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드럼 브레이크의 구조와 작동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구조에 대한 설명입니다. 브레이크 드럼: 회전하는 브레이크 드럼은 차량의 바퀴 허브와 함께 회전하며, 브레이크 작동 시 브레이크 쇼와 마찰하여 차량의 속도를 감속시킵니다. 브레이크 실린더: 브레이크 드럼 안쪽에 위치한 브레이크 실린더는 브레이크 작동 시 브레이크 쇼를 드럼에 가압하여 마찰력을 발생시킵니다. 브레이크 슈: 브레이크 실린더에 장착된 브레이크 슈는 드럼과 마찰하여 차량을 감속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스프링: 브레이크 쇼와 브레이크 실린더를 위치시키고, 브레이크 작동 후 쇼와 실린더가 드럼에서 벗어나게 하는 스프링이 있습니다. 작동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에서 압력이 발생하여 브레이크 실린더로 전달됩니다. 브레이크 실린더는 압력을 받아 브레이크 쇼를 드럼에 가압시켜 마찰력을 발생시킵니다. 마찰력으로 브레이크 드럼이 회전하는 속도가 감속되면, 이에 따라 차량의 속도도 감속됩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놓으면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에서 발생한 압력이 사라지면서 브레이크 실린더와 브레이크 슈가 드럼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브레이크 드럼은 다시 회전하면서 차량의 속도가 복구됩니다. 드럼 브레이크는 디스크 브레이크에 비해 간단한 구조로 되어 있으며, 가격이 저렴합니다.

자동차드럼브레이크
자동차드럼브레이크(출처:네이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