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는 열과의 전쟁입니다. 열로 인해서 동력을 얻지만 열을 제어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온도가 너무 낮으면 연료를 연소하는데 문제가 발생합니다. 세상에서 온도를 낮추는데 가장 효과적은 물질은 바로 물입니다. 그래서 자동차 냉각수도 물을 베이스로 합니다. 용어도 다양하게 불리는데 냉각수, 부동액은 엄밀하게 다른 뜻이지만 대부분 같은 의미로 사용됩니다.
자동차 부동액
자동차 부동액은 엔진의 열을 흡수하여 온도를 낮춰주는 역할을 하며 적정 온도에서 엔진의 정상적으로 작동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부동액은 에틸렌글리콜을 기반으로 동결방지 첨가제와 과열방지 첨가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즉 기온이 너무 올라가지도 너무 낮아지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물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너무 높으면 끓게 되고 너무 낮으면 얼게 됩니다. 물이 얼게 되면 다른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물이 얼면 부피가 팽창해서 주변의 부품을 손상시키게 됩니다. 그래서 순수한 불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부동액과 섞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기온이 낮은 겨울 철에는 동결방지 첨가제로 어느 것이 방지되고 더운 여름에는 과열 방지 첨가제로 인해 엔진을 보호하게 됩니다.
자동차 부동액 교환주기
자동차 부동액의 교환시기는 차종에 따라 상이하지만 일반적으로 20만 km에 최초로 교환 이후 40,00km마다 교환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어떤 자동차의 경우 크게 문제가 없다면 폐차할 때까지 교환을 안 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서 꼭 이상 유무를 점검해야 합니다. 교환시기는 소유하고 있는 자동차의 매뉴얼을 통해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기준을 확인하여 교환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부동액 교환비용
제조사 차종마다 상이합니다. 부동액 교환 시 역시 공임 비용과 부동액 자체 비용이 합산되며 공임 비용은 6~10만 원으로 형성돼 있습니다. 여기에 부동액 자체 비용을 합산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부동액 교환 비용은 평균 15~20만 원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자동차 부동액과 냉각수의 차이
자동차 부동액과 냉각수의 차이는 함유되어 있는 성분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부동액은 글리콜 글리세린 등의 화학물질과 과열 방지 첨가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냉각수는 순수한 물에 에탄올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전기 전도성 및 부식의 문제가 생실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엔진 효율과 내구성 강화를 위해 냉각수보다는 부동액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동액 교환 시 주의 점
자동차 부동액은 엔진의 열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주는 핵심적인 기능을 하는 요소입니다. 그러므로 주기에 맞춰 교환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액 교환 시 적정비율(5:5)을 맞추어 혼합을 해야 합니다. 혹 적정 비율을 잘 맞추지 못하면 혼합된 상태로 판매되는 제품을 구입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주기적으로 꼭 점검해야 하는 상황이 누수의 점검입니다. 자동차에서 누수만큼 무서운 것이 없습니다. 단순 누수로 인해서 그 부분만 손상되는 것이 아니라 누수되는 곳에 전자장비가 있다며 모두 고장이 발생하기 때문에 만만치 않은 수리비가 나옵니다.
자동차 부동액 추천
1. 불스원 물 없이 바로 쓰는 부동액
내용물에 부동액과 정재수가 5:5로 혼합되어 있어서 혼합 고민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물을 사용하지 않고 고순도 정제수를 사용하였습니다. 금액은 1만 원대입니다. 본인의 자동차의 부동액 용량을 확인하고 적정량을 구입 바랍니다. (그림을 클릭하면 판매처로 이동합니다.)
2. 모비스 프리믹스 부동액
위의 상품과 동일하게 이미 물과 부동액이 혼합되어 있습니다. 동일하게 고순도 정제수를 사용하고 있으며, 가격 대비 용량이 많아서 가성비가 좋은 제품입니다. 가격은 역시 1만 원대입니다.
(그림을 클릭하면 판매처로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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