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핫한 EV9 옵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승합차급 전기차 이면서 자율주행 레벨 3을 처음으로 적용한 차량으로 많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강력한 옵션도 대부분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어떤 옵션이 들어있고 구체적인 어떤 기능을 하는지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파워일렉트릭
차세대 일체형 PE시스템(싱글 모터 2WD)
PE는 Power Electric의 약어입니다. 전기모터 1개를 사용하고 후륜 2륜 구 구동입니다.
99.8 kWh 리튬이온 배터리
배터리 용량입니다. 현기차에서 가장 큰 배터리 용량입니다. EV9는 승용이지만 차량의 사이즈가 큰 만큼 큰 배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1회 충전으로 최고 501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400V/800V 멀티 충전 시스템
충전 시에 2개의 전압을 지원합니다. 400V / 800V 충전전압을 지원합니다.
회생제동 브레이크 시스템
브레이크를 밟으면 배터리의 전력을 소모하는 것이 아니라 충전모드가 되는 시스템입니다. 전기 모터를 발전기로 사용하여 조금의 전력이지만 생산하여 배터리로 저장되는 시스템입니다. 정지할 때 얼마나 높은 강도로 회생제동을 할 것인지 조정이 가능합니다. 최고의 강도로 조정하면 액셀에서 떼기만 하면 강력하게 회생제동이 거리면서 자동적으로 브레이크 효과를 냅니다. 강도를 약하게 할 경우 악셀에서 발을 떼도 관성주행이 가능합니다. 운전자가 본인의 운전 스타일에 맞게 조정할 하면 됩니다.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스티어링 (R-MDPS)
앞바퀴의 랙에 설치된 EPS 장치입니다. 랙형이 칼럼형 대비 성능이 좋은 제품입니다. 랙형 전동식 파워스티어링에 대해서 자세한 사항은 이전의 글에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으니, 참조 바랍니다. 아래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자동차] - 자동차 파워스티어링(Power steering)
주행모드 통합제어 시스템
에코, 노멀, 스포츠 세 가지 모드 모드로 간단히 버튼만 누르면 변경이 가능합니다. 3가지 모드를 자동으로 알아서 변경하는 모드도 제공됩니다. 운전자 성향 도로 상황 따라 선택이 가능합니다.
에코모드는 연비(전비)를 절약하는 모드입니다. 급 가속을 억제합니다.
노멀모드는 차에 세팅된 가장 기본적인 모드로 부드러운 주행감과 안락한 승차감을 제공해 줍니다.
스포츠모드는 역동적인 주행감과 견고한 승차감을 느끼게 해 줍니다.
히트 펌프
전기차에서 배터리 소모가 많은 부분이 공조(난방, 냉방)입니다. EV9에는 새로운 공조 시스템이 장착됩니다.
배터리와 모터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수집해 실내 난방에 사용하는 전용 히트 펌프입니다. 이는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히팅에 필요한 전기를 줄일 수 있어 주행 거리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된다.
배터리 히팅 시스템
배터리는 온도가 낮아지면 성능이 저하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배터리를 히팅 하는 시스템입니다.
실내 V2L 콘센트
자동차 내부에서 220V 전기를 사용할 수 있는 콘센트입니다.
2. 첨단 운전자 보조(ADAS)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량/보행자/자전거 탑승자/교차로 대향차/교차 차량/측방 접근차/추월시 대향차/회피 조향 보조 기능 포함)
주행 중 전방 충돌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전방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경고하고 그래도 충돌 위험이 높아지면 자동으로 긴급 제동 장치를 작동하여 속도를 줄입니다. 이렇게 가능한 대상이 차량, 보행자, 자전거 탑승자, 교차로 대향차, 교차 차량, 측방 접근차, 추월 시 대향차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회피하기 위한 조향 보조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차로 이탈방지 보조
차로 이탈 방지 보조 시스템은 주행 중 차로를 이탈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일정 속도 이상 주행 중 방향 지시등 스위치를 움직이지 않고 자루를 이탈하면 경고를 해줍니다 차로 이탈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조향을 보조하여 차로를 이탈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주차 후 후방으로 출차할 때 후방에서 접근하는 차량 또는 사람이 있을 경우 충돌 위험을 감지되면 경고하고, 위험이 계속 증가하면 긴급제동창치가 작동됩니다.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주차 후 후방으로 출차할 때 교차해서 다가오는 차량의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먼저 경고하고, 그래도 충돌 위험이 증가하면 자동으로 긴급 제동 장치가 작동합니다.
운전자 주의 경고(전방 차량 출발 알림 기능 포함)
주행 중 운전자의 주의 운전 상태를 분석하고 주의 수준이 떨어지면 경고를 해주고, 정차 중 전방 차량이 출발하면 운전자에게 알려줍니다.
하이빔 보조
야간에 전방에 다가오는 자동차를 인식하여 자동으로 하이빔을 꺼주는 기능입니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정차&재출발, 운전 스타일 연동 기능 포함)
평소의 주행에서 운전자의 운전습관을 학습합니다. 스마트 크루즈를 자동하면 학습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앞차와의 거리, 운전속도 등으로 속도를 제어합니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내에 안전구간/곡선로/진출입로)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 도로에서 안전한 속도로 주행하도록 보조합니다. 안전 속도 구간, 곡선로, 진출입로 구간을 벗어나면 원래의 속도로 주행하도록 보조합니다. 거의 일반 사람이 운전하는 것과 같이 운전이 됩니다.
차로 유지 보조 2
차로중앙을 유지하며 주행하는 시스템 2세대가 적용되었습니다. 기존의 '토크제어' 방식에서 '조향각 제어'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 2(차로변경 보조 기능 포함)
고속도로 같은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하며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주행하며 곡선로에서도 차로 중앙을 유지하며 주행합니다. 주행 중에 옆 차량이 가까워지면 편향 주행을 하도록 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차선을 유지한 상태에서 살짝 옆으로 비껴주는 동작입니다. 그리고 방향지시등을 켜면 자동으로 차로를 변경하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첨단 기술로 점점 자율 주행에 가까워지는 느낌입니다.
안전 하차 보조
정차 후 사람이 내릴 때 후방에 접근하는 차량과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경고를 합니다. 차일드 락이 적용되어 있을 경우 후측방에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차일드락이 자동으로 잠깁니다.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잡고 있지 않을 때 이를 감지하고 경고합니다.
스티어링 휠 진동경고
위험이 발생 시에 스티어링 휠에 진동을 통해서 전달합니다.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도로의 제한속도를 표시하여 안전한 주행을 도와줍니다. 속도 제한 표지한을 인식하여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지연의 한계점을 보조합니다.
3. 안전
전/후방 주차 거리 경고
주차 시에 앞쪽 장애물 또는 후방 장애물과 거리를 표시하고 경고합니다.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차량 또는 물체와 충돌이 발생하면 다중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서 자동으로 긴급제동장치가 작동하여 추가적인 충돌이 발생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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