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형 퇴직연금 IRP는 연말정산의 혜택으로 많은 사람들이 가입하고 있습니다. IRP는 다양한 상품에 투자할 수 있지만 안전자산의 비율을 의무적으로 30% 이상 투자해야 합니다. 그러면 어떤 것이 안전자산인지 알아야 합니다. 아마도 일부 사람들은 계속해서 알람이 뜨는 것을 경험하셨을 것입니다. 안전자산의 비율이 30% 이하가 되면 알람이 옵니다. 오늘은 IRP에서 선택할 수 있는 상품 중에서 안전자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퇴직연금 IRP에 가입하지 않은 사람은 이전글을 참조하여 상세하게 알아보고 가입하기 바랍니다. 바로 가입을 할 수 있는 링크를 남겨놓겠습니다.
1. IRP 안전자산 vs 위험자산
안전자산을 쉽게 설명하면 원금이 보장되는 상품입니다. 개별 주식의 경우 예를 들어 삼성전자 주식에 투자하면 이는 원금 보장이 되지 않습니다. 70,000원에 구매를 했는데 75,000원이 되면 많은 수익이 발생하지만 65,000원이 되면 원금의 손실이 발생합니다. 은행예금은 이자가 얼마냐가 문제이지 원금 이하로 떨어지지 않습니다. 정기적금의 경우 중간에 해지를 한다고 해도 원금이상이지 이하는 아닙니다. 안전자산은 쉽게 말해서 원금이 보장되는 상품을 말하는 것입니다.
IRP에서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은 아래의 10가지 정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엄청나게 많은 상품이 있으므로 투자상품은 무궁무진합니다. 여기서 1~4번은 원금이 보장되는 안전자산이고, 5,6번은 주식이 40% 이하인 것은 안전 자산으로 분류합니다. 1~4번 중에 30%를 선택해서 채운 사람은 별도로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IRP이지만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싶은 사람은 아마도 ETF 투자를 주목할 것입니다. ETF는 주식이 40% 이하인 것을 30% 담고, 나머지는 주식의 비율에 상관없이 담으면 됩니다.
IRP 투자 상품의 종류
1. MMDA = MMF (안전자산)
2. 예금 (안전자산)
3.RP (안전자산)
4. ELB /DLB (안전자산)
5. 퇴직연금펀드 (주식이 40% 이하인 것은 안전자산)
6.ETF (주식이 40% 이하인 것은 안전자산)
7. 리츠
8.인프라펀드
9.ELS
IRP 안전자산 상품들
1.MMDA = MMF (안전자산)
2.예금 (안전자산)
3.RP (안전자산)
4. ELB /DLB (안전자산)
5.퇴직연금펀드 (주식이 40% 이하인 것은 안전자산)
6.ETF (주식이 40% 이하인 것은 안전자산)
2. IRP 안전자산기준 30% 의미
IRP는 국민연금, 연금저축(보험)과 함께 3대 연금상품 입니다. 연금은 개인과 가족의 노후를 보장하기 위한 상품입니다. 즉, 안정적으로 운영해서 수익을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퇴직연금인데 무리하게 위험한 투자를 해서 원금 손실이 생긴다면 노후에 위험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IRP는 상품의 조건은 30% 이상을 안전자산에 투자해서 위험성을 낮추고자 하는 것입니다.
3. IRP란 무엇인가?
IRP란 개인이 적립할 수 있는 개인형 퇴직연금입니다. 여기에는 2가지 혜택이 있습니다. 년간 700만원까지 연말정산시에 소득공제 혜택과 연금이 개시될때 이자 소득세 혜택이 있습니다.
IRP 2가지 혜택
1. 년 900만원까지 연말정산시에 소득공제 혜택이 있음
2. 연금 개시시 연금소득세금에 혜택이 있음
900만원은 기존의 개인연금과 합산한도 이므로 개인연금을 400만원까지 효과를 보고 있는 사람은 500만원까지 추가적으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댓글